Q1. 안녕하세요, 교수님. 교수님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공학부 신입생/재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낭종호 교수입니다. 저는 서강대 전자계산학과 (현 컴퓨터공학과)가 만들어진 이듬해 (1982)에 전자계산학과에 2회로 입학하여 공부하였고, 졸업 후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전산과에서 석사(1988)/박사(1992)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일본 Fujitsu 연구소에서 1년간 PostDoc으로 근무한 후 19939월에 서강대 컴퓨터공학과에 부임하였습니다. 서강대 컴퓨터공학과에 부임 후, 학부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인터넷 프로그래밍 및 응용교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신경회로망 특론교과목을 강의하며 멀티미디어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주 연구 분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연구실의 주 연구 분야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분석 및 검색입니다. 인터넷 및 휴대폰 등에 저장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이미지, 동영상, 소리, 음성 등)는 기존의 숫자나 문자로 이루어진 데이터와는 다르게 비정형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런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저급/고급 수준 정보를 분석하여 내재되어 있는 의미 정보 (인물, 객체, 배경, 주요 의미 키워드, 이벤트 등)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 (<그림 1> 참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의 응용 예로는 유사이미지 검색, 비디오 요약, 동영상 이벤트 검출 등 (<그림 2> 참조)이 있습니다. 최근 이런 분석 도구로 인공지능 기술 (특히, 딥러닝)을 도입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림 1> 멀티미디어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조도


  

<그림 2> 멀티미디어 분석 시스템 응용 분야



Q3. 대학교 재학 중 교수님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특별한 취미가 있으셨다면?


제가 처음 대학에 입학하여 컴퓨터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였을 때에는 컴퓨터가 주변에 흔하지 않았으며, 대학에서 배우는 컴퓨터에 대한 모든 것이 새로운 것이 였습니다. 이런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즐거웠으며,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동작하는 것을 보면서 프로그램 개발에 흥미을 느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막연하게 연구/개발하는 일을 계속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대학에 다니면서 또 다른 즐거움은 동아리 (아마츄어 무선반) 활동을 하면서 동아리 소속 다른 학과 학생들과 MT/축제/세미나를 통하여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였습니다. 타전공 동아리 선배/동기/후배들은 졸업을 한 후에도 저와는 다른 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으며, 이런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동문들과의 교류는 컴퓨터 분야에만 한정되어 있는 저의 인적 네트워크를 다양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4. 서강대학교에 부임하게 되신 특별한 인연이 있으신가요? 교수님께서 학부를 우리 학교에서 졸업하신 것을 연구실 홈페이지에서 봤는데, 그 당시 공학부와 지금 공학부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학생이었던 곳에서 교육자가 되어 다시 오셨을 때 감회가 남달랐을 것 같습니다!


제가 서강대학교에 입학한 1982년도에는 전자계산학과 (현 컴퓨터공학과)가 자연과학부와 공학부가 분리되기 전인 이공대학에 소속되었으며, 전자계산학과 소속 교수님이 2분 밖에 계시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전공 교과목들을 2~3분의 교수님들이 담당하여 모두 강의하셨으며, 매 학기 전자계산학과 소속 교수님의 수업을 수강하였기 때문에 교수님과 학생들 관계가 매우 돈독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엄격한 학사 관리 (모든 교과목의 수강생 평균 학점 C0)와 소수정예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매우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기억이 저를 박사 학위 취득 후 모교에 부임하는 동기가 되었으며, 처음 모교에 부임 (19939)하였을 때부터 학생들과 많은 교류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을 하고자 나름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교수님의 최근 관심사는 어떤 것인가요?

  

최근 인공 지능 기술이 컴퓨터학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인공 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해결하기 어려웠던 산업체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2019년도에는 건설/토목 분야에서 포장 도로의 균열이나 파손을 자동으로 판별하는 방법을 딥러닝의 일종인 CNN 기술을 이용하여 촬영된 도로 이미지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습니다 (<그림 3> 참조). 이와 같이 인공 지능 기술을 다른 산업 분야에 적용하여 사람들이 위험한 환경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하던 일들을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a) 포장 도로 균열 분석 시스템 개요


(b) 딥러닝을 이용한 균열 (Crack) 자동 검출


<그림 3> 인공 지능 기술을 타 산업 분야에 적용한 예 (포장 도로 균열 자동 검출)



Q6. 낭종호 교수님께서는 2020학년도 1학기/2학기에 대학원 강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신경회로망특론’, 그리고 학부 강의 프로그래밍언어’, 인터넷 프로그래밍 및 응용을 맡으셨는데, 교수님만의 교육 철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학습법이 있으시다면 듣고 싶습니다!


제가 교육하는 학부 과목들은 컴퓨터 분야의 튼튼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교과목들이며, 대학원 교과목은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분야의 연구/개발을 위한 교과목들입니다. 저는 항상 수업을 진행할 시에 이런 교과목 내용이 실제 연구/개발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실제 응용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들을 부여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이런 교육 내용은 나중에 취업 후에 필요에 의하여 다시 공부하려면 혼자서 독학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므로 기회가 되었을 때 성적에 연연하지 말고 수강을 하라고 강조합니다.



Q7. 교수님의 최근 관심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최근 사진/동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 (: 휴대폰)이 널리 사용되고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음란물 (: 리벤지 포르노 등)이 빠르게 확산되어 사회 문제화 (예를 들면, n-번방 사건 등) 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이런 사회적 문제 해결에 일조를 하기 위하여 과기정통부의 연구비 지원 (20198~ 202012)을 받아서 인터넷에 유통되고 있는 이미지/동영상에 대하여 음란물 여부 및 성범죄 피해 동영상 여부를 검출하여 유통되지 않도록 필터링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성범죄 피해 동영상이 여러 종류의 변형 (밝기/크기/회전 변환, 로고/자막 삽입, 캠코더 녹화 등)으로 원본과 다른 형태의 동영상으로 유통되고 있더라도 이를 강건하게 검출하여 확산을 조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유통되는 동영상의 Fingerprint (혹은 DNA)를 추출하고 이를 등록된 성범죄 피해 동영상 Fingerprint와 비교/필터링하는 기술 (<그림 4> 참조)입니다. 본 기술은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이 불법적으로 복사/변형/유통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며, 본 연구실에서는 기본 알고리즘 및 스마트 폰과 같은 임베디드 기기상에서도 상용화할 수 있는 수준까지의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그림 4> 성범죄 피해 동영상 확산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요도



Q8. 교수님께서 진행 중이신 기술, 연구 개발 중에 들어가는 교수님만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모든 공학 분야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컴퓨터공학 분야는 기존 기술을 능가하는 새로운 기술들이 매년 등장하는 분야입니다. 이런 기술들을 빠르게 follow-up하기 위하여서는 Gooling부터 시작하여 Github를 통한 Open Source를 찾아 실제 구현을 통하여 실험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기술들을 주어진 산업체에서 해 문제에 맞추어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가 대학원 학생들을 교육할 시에 항상 이런 단계를 거쳐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9. 낭종호 교수님의 랩실 ‘Multimedia System Lab’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요?


현재 멀티미디어 시스템 연구실에는 박사과정생 3명과 석사과정생 6명 등 총 9명의 대학원생과 약간의 학부 연구생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오면 기초 연구 분야에 대한 공부는 선배들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며, 이후 각 학생들은 정부/산업체에서 수주한 연구 과제의 중에서 자신이 좀 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하여 자기 주도하에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런 연구는 주기적인 연구실 세미나, 국내외 학회 참석, 과제 미팅 등을 통하여 지도 및 점검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연구실 MT를 통하여 서로간의 우애를 돈독하게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10. 교수님 연구실의 특별한 장학제도나 연구 교류방법 등 프로그램, 자랑거리 등을 말씀해 주세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연구실에서는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0204단계 BK21 사업에 선정된 컴퓨터공학과 사업단에 본 연구실이 참여하게 되어서 연구실 소속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BK 국가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또한 연구실 자체적으로 수주한 정부/산업체 과제 참여에 따라서 추가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모든 프로그램은 연구실 Github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한 기술들이 실험실 학생들에게 모두 공유되며, 또한 연구실 신입생들은 이를 이용하여 지금까지 축적된 연구실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인공 지능 분야의 연구/개발을 위하여 15대 이상의 GPU 학습 머신을 자체 보유하고 있어서 다양한 인공지능 관련 연구/개발을 수행하는데 충분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11. 마지막으로 공학부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당부 및 교수님의 연구실, 연구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위한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컴퓨터공학과를 포함한 공학부의 모든 학과의 교수진과 학부/대학원 교육 과정은 국내외 경쟁 대학과 비교하여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되며, 학생들께서는 이런 공학부의 교육 시스템을 믿고 각 학과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교육 과정은 여러분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공학자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추가적으로, 산업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공 지능 기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분야의 연구/개발에 관심있는 학생은 언제든지 저와 상담을 통하여 저희 연구실에서 함께 연구/개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